티구안(TIGUAN)

TIGER + IGUANA = TIGUAN

신형 티구안의 대한 기대치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7~9월 3분기 출시설.  10~12월 4분기 출시설.

말 그대로 썰만 가득하고 아직 확정된 바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수입차업계에 몸담고 있는 본인으로서는 코리아(이하 본사)의 마케팅 전략이 몹시 마음에 들지 않는 바입니다^^.

소비자들의 눈치나 살살 보면서 재고처리와 경쟁브랜드들의 신차 출시 눈치보기(눈치보기인지 담합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러한 시점에 신차에 대한 글이 아닌 곧 이전 모델이 될 현 모델에 대한 냉정한 평가를 해보려 합니다.(제목을 온고지신으로 적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1. 스펙

풀타임사륜구동(AWD;상시사륜), 1968cc, 150hp, 34.7kg.m, 최고속도188km/h, 제로백 10.2초, 연비 12.7km/L, 듀얼클러치 7단미션, 휠베이스 2,604mm, 트렁크 용량 470L 이정도로 나열하면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을뿐더러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수치들은 다 나열한 것 같다.


2. 가격

3860~ 4880만원.  2.0 TDI(3860), 2.0프리미엄(4120), R-LINE(4880)

실구매 가격이 궁금하시죠? 프리미엄(4120) 기준으로 차량가격에서 적게(?)는 300만원 많게(?)는 600만원까지 아니면 그 이상으로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브랜드들의 가격정책은 딜러사와 소비자들이 함께 흐려놓았다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딜러8:소비자2)



3. 경쟁차종

가장 대표적인 경쟁 모델로는 현대자동차의 싼타페가 있겠다. 물론 소비자들의 성향상 가격을 비교항목으로 넣을 수도 있고, 실내사이즈, 내지는 배기량, 여러 가지 항목들로 비교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는 경쟁차종이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글을 쓰고 있는 내 입장에서의 가장 큰 비교 사항은 아무래도 가격이 되겠다.


4. 주행성능

음... 본인은 자동차 전문 블로거가 아니다. 전문 블로거가 되길 꿈꾸지만, 주행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전문 블로거가 되어도 하지 않을 생각이다.

차량을 소개하고 판매를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이 차의 장점이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되기도 함을 느낀 이후로!

그 중에서도 주행성능은 글을 보고 판단한 것이 아니라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타보길 적극 추천한다.

차량을 소개하고 시승을 도와드리는 일을 업으로 하고 있는 나로서는 꼭 타보고 판단하시길 바란다.



5. 장점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즉, 가격경쟁력이 있다. 음... 또... 수입차다...;; ㅎㅎㅎ

정말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내가 티구안 개발자도 아니고, 티구안을 팔고는 있지만 온라인 상에서 내 블로그에서 만큼은 자랑을 하지 않겠습니다^^.


6. 단점

좁은 트렁크, 허리 건강을 위하여 내 허리를 꼿꼿하게 만들어 주는 뒷좌석 시트각도, 강남싼타페라 불릴 만큼 너무나 높은 판매량으로 인하여 사라진 희소성, 티구안 탈 바에는 싼타페를 사야지.. 하며 혀를 차는 지하철 타고 다니는 내 친구의 불편한 시선, 내 주행거리를 미리 계산하여 센터의 예약상황과 함께 교체해야하는 엔진오일, 내가 제일 싸게 산거라고 딜러는 말해주지만 왜 자꾸 비싸게 산 것만 같고 더 싸게 산 사람들이 있나 하고 불안해해야만 하는 수입차 프로모션, 폭스바겐이라 불리는 몇 안 되는 사례이지만 뼛속까지 수타페(물새는 싼타페의 은어)의 경쟁차종, 디젤게이트를 겪으며 시작된 브랜드 자체의 불신과 독일 차에 대한 나쁜 시선, 또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단점만 너무 쓰면 안 것 같아요ㅋㅋ.,



7. 잘 팔리는 이유

연간 만대가 넘게 팔리는 스테디셀러 모델인 데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단점들은 많은 소비자들이 한분한분 느끼신 단점들일 테고, 만족하시는 분들은 어디 가서 이점을 만족한다! 이점이 좋다! 하며 글을 올리시거나 딜러에게 직접 설명을 해주시지 않습니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고 많은 분들이 만족하며 타시는 차량입니다.

 뉴스에도 소개 될 만큼 큰 사고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승객들을 보호하는 세이프티존의 넘쳐나는 안정성.

 현기차가 직접 발 벗고 나서서 도와주는 수입차를 타게 만드는 마케팅 및 가격전략.

 디젤엔진의 높은 효율성; 연비; 생각보다 정숙한 엔진;




8. 총평

서두에서 냉정한 평가를 하겠다고 당당히 외쳤던 순간을 후회하고 있습니다. 이러라고 개인블로그가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냉정한 평가가 이루어 지지 않았음은 당연하고, 월요일 아침부터 일을 하려고 하니 당연히 두서도 없고 ^^;;;

이 글은 언제라도 다시 수정하고 보충할 것이고요, 신형 티구안에 대한 소식과 뉴스는 제 눈과 귀에 들어오는 대로 바로바로 업로드 하고 빠른 소식 전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살아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하나하나 다 정독하며 같이 소통하고, 아무도 봐 주지 않으셔도 나 스스로 성장하고 반성하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 볼까 하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한달이 지나서 1년이 지나서 이 글을 보며 후회 하는 그 순간이 더 기다려지네요.(이 멘트를 가장 후회할 것 같습니다)


나름... Written by Noldajukja

+ Recent posts